2014년부터 유기가공식품 ‘인증제’가 전면 시행됩니다.

 

1. 2013년 12월 31일까지는 2000년 도입된 ‘표시제’에 의해 외국의 인증을 받은 유기 원료를 사용하더라도 ‘유기’ 표시가 가능했습니다.

 

2. ‘인증제’가 시행됨에 따라 2014년 1월 1일 이후 생산 수입된 제품에 유기농 표시를 하려면 국내법에 따라 인증을 받거나, 동등성 인정을 받은 국가에서 생산된 유기가공식품이어야 합니다. 2013년 12월 31일 이전에 생산 수입(수입하기 위해 선적한 식품 포함)된 제품은 그 제품의 유통기간까지 유기농 표시가 가능합니다.

 

3. 상호 동등성 인정이란, 외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유기식품 인증제도가 우리나라와 같은 수준의 원칙과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법에 따른 인증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검증되면, 양국의 정부가 상호주의 원칙을 적용하여 상대국의 유기가공식품 인증이 자국과 동등하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동등성 인정 협정 체결 상대국에서 생산된 유기가공식품은 자국의 인증을 받은 것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되어 별도의 추가 인증 절차 없이 유기가공식품으로 표시 수입이 가능합니다.


동등성 인정 제도는 2014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며, 인증제도에 대한 검증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동등성 협정이 체결되면 농림축산식품부 및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 홈페이지에 즉시 게시됩니다.

 

4. 외국 인증(USDA, JAS, EU 등)을 받은 유기가공 식품을 완제품으로 수입하는 경우, 외국의 인증 제도에 따라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국내법에 따라 인증을 받지 않았거나, 동등성 인정을 받은 국가의 유기가공식품이 아닌 경우 유기표시 또는 이와 유사한 표시는 금지 됩니다.  따라서, 유기와 관련된 표시(외국어 또는 외래어 표시 포함)는 삭제하여야 합니다.

 

5. 저희 Rishi Tea 는 ‘인증제’ 시행에 따라 국내법에 의한 인증을 받기 위해 공식기관을 통해 준비 중입니다.
다만, 기간이 다소 소요될 예정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일정 기간동안은 USDA 표시가 지워진 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나, USDA 마크가 지워졌다고 해도 기존과 동일한 유기농 제품입니다.